티스토리 뷰

'코로나 블루' 뜻과 증상

코로나 블루의 뜻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나타나는 우울증을 말한다. 코로나 트라우마 라고도 한다. 감염병위기 상황에서 미래에 대한 불안함과 공포, 무기력감을 '코로나 블루'라고 부른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켜야 하기에 실내공간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고 취미생활에도 제약이 생기며, 모임이 제한되는 등 스트레스 상황에 크게 노출된 것이다. 일자리가 감소한 것도 큰 요인이다. 지난 7월 알바몬이 실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20대 성인남녀 10명 중 7명이 코로나 블루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감의 대표적인 증상은 두통·소화불량·어지러움·두근거림·불면증 등이며, 불안하고 쉽게 놀라는 증상이 나타난다. 화가 자주 나고 짜증이 많아지며, 원하지 않는 기억들이 반복적으로 떠오른다. 기억력과 집중력이 감퇴되며, 정신이 멍하고 혼란스럽고, 눈물이 나며 아무것도 하기 싫어지며, 기운이 없고 무기력증에 빠지게 된다.

대상

코로나블루는 감염통로에 직접 관여되어 자가격리중인 격리자, 격리치료중인 감염자, 격리자나 감염자의 가족, 의료진, 청소년 등 평상시와 다른 조건에서 특수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계속되는 언론 보도의 범람과 사회적 거리 두기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격리 상황을 겪게 되는 일반인에게서도 발견된다. 따라서 코로나블루와 같은 감염병 스트레스에 대해서는 감염병 그 자체와 마찬가지로 전방위적인 사회적 관심이 요청된다.

코로나 우울증, 극복 방법은?

1. 믿을 만한 정보에 집중한다

스트레스 상황에 이르면 최대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여 불안감을 해소하려는 경향이 발생한다. 그러나 가짜뉴스 등 범람하는 다량의 잘못된 정보는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가중시키며 올바른 판단을 방해하므로 정부 발표 등 믿을 만한 정보에 집중한다. 격리자의 경우 건강상태 체크를 포함한 의료진의 권고조치를 충실히 따르고 질병관리본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2. 정신건강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불안과 공포는 누구나 겪는 정상적 반응이다. 좌절감이나 무력감, 절망감이 들면 정신건강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격리자의 경우 격리 기간동안 걱정과 불안, 외로움과 죄책감이 들 수 있는데, 이는 격리 기간에 발생하는 정상적인 스트레스 반응이다. 이에 대해 긍정적인 자세를 갖고 부정적인 감정을 이겨내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에게 상담을 청해 도움을 받는다.

3. 감정을 털어놓는다

감염병에 대한 스트레스가 너무 클 경우에는 주위 사람에게 털어 놓는다. 다른 사람들도 같은 감정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안심할 수 있다. 주변 사람들은 힘들어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인내심을 갖고 들어준다. 격리자의 경우 보건소나 상담센터뿐 아니라 가족과 친구, 동료와 전화나 SNS 등을 통해 자신의 힘든 상황을 털어놓고 조언을 구한다.

4. 몸과 마음을 돌보며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

스트레스에 압도당하면 피로감, 두통, 흉통, 어지러움, 소화불량, 호흡곤란 등의 스트레스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생활패턴을 회복하고, 규칙적이며 충분한 수면을 취하며, 식사를 거르지 말고,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며 술과 카페인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5. 소통을 지속하고 즐거운 활동을 찾는다

출처:초등영어개념사전

격리되어 있는 상황이라면 기분전환을 위해 노래, 악기연주, 그림 그리기, 실내 운동 등 즐거운 활동을 찾아본다. 외로움이나 소외감을 잊기 위해 전화나 메일 등으로 친구, 가족, 동료와 소통하며 어려움을 나눈다.

6. 자부심을 갖는다

격리자의 경우 격리는 자신과 타인을 위한 가장 중요한 감염병 예방 활동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그 격리 생활 자체가 국가와 사회에 도움이 된다는 것에 자부심을 갖는다. 완치되었을 때, 혹은 격리 기간 후에 자신감 있고 당당하게 일상에 복귀한다.

7. 확진자의 경우

감염병 치료와 관리를 위한 방침을 이해하고 의료진과 관계기관에 협력한다. 치료를 위한 지시에 협조하며 회복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음을 갖는다. 감염병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스트레스 반응을 미리 알아두면서, 스스로 정상적인 과정을 겪고 있음을 인식한다. 평상시 자신의 일상과 건강을 돌보면서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유지한다. 복식호흡이나 명상과 같은 스트레스 이완 방법을 배우고 활용한다.

 

참고: 국가 트라우마 센터, 다음백과

댓글